가톨릭 뉴스

6/16(수) - <4> 제2의 ''백종원'' 꿈꾸는 청년들 돕는 ''청년키움식당 평택점''

재생 시간 : 03:59|2021-06-16|VIEW : 125

제목 : 제2의 ''백종원'' 꿈꾸는 청년들 돕는 ''청년키움식당 평택점''[앵커] 요즘 셰프를 꿈꾸는 청년들이 많은 데요.하지만 외식창업을 하게 되면 시설투자 비용이나 임차료 등 수 천만 원의 비용이 들어갑니다.비용 뿐 아니라 경험도 부족해서 쉽게 창업을 하지 못하는데요.이런 청년들을 위해서 투자비용 없이 식당 운영을 직접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곳이...
제목 : 제2의 ''백종원'' 꿈꾸는 청년들 돕는 ''청년키움식당 평택점''

[앵커] 요즘 셰프를 꿈꾸는 청년들이 많은 데요.

하지만 외식창업을 하게 되면 시설투자 비용이나 임차료 등 수 천만 원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비용 뿐 아니라 경험도 부족해서 쉽게 창업을 하지 못하는데요.

이런 청년들을 위해서 투자비용 없이 식당 운영을 직접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청년키움식당 평택점’인데요.

남창우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식당 주방에서 청년들이 바쁘게 움직입니다.

싱싱한 생선회를 손질하는 손놀림은 유명 셰프와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김재만 / 청년키움식당 평택점 2기 팀원>
"아무 생각 안 하고 있습니다. 다른 잡생각하면 실수를 하기 때문에 오로지 생선을 잘 발라야겠다는 생각만 하고 있습니다."

다른 한 쪽에서는 또다른 청년이 초밥에 사용할 밥을 정성껏 비빕니다.

<이문규 / 청년키움식당 평택점 2기 리더>
"어떻게 하면 손님한테 더 맛있게 대접할 수 있을까 그런 생각하면서 열심히 비비고 있습니다."

신선한 기름에 튀겨진 해산물과 셀러드, 여름 별미인 냉모밀 그리고 초밥으로 정갈한 한끼 밥상이 차려집니다.

''초밥이 가장 맛있는 집''이라고 적힌 셔츠를 입은 청년들은''청년키움 식당 평택점'' 2기 멤버들입니다.

경기도에서 처음으로 설립된 이곳은, 임대 보증금과 임차료를 내지 않고도 청년들이 직접 식당을 운영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이문규 / 청년키움식당 평택점 2기 리더>
"임대료 이런 것들이 전액 무료이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 부담이 너무 없기 때문에 좋은 것 같고요. 저희도 부담 없이 시도를 해볼 수 있고 여러 가지 도전을 할 수 있는 것 같아서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이수연 대표는 외식업의 기본원리와 창업실무교육, 메뉴개발 등을 지원하며 청년들의 든든한 멘토가 되어줍니다.

<이수연 엘리사벳 / 청년키움식당 평택점 대표>
"외식 창업이 이만큼 어렵고 힘들다. 그런 것도 교육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에 있는 만큼은 본인이 오너셰프로 운영을 할 수 있는 그런 덕목을 갖고서 테스트베드를 하라고 얘기를 하고요. 1인 마케팅, SNS 관리부터 전반적인 시스템 관리를 청년들이 직접 하고 있습니다."

이 대표는 식당 근처에서 합숙을 할 만큼 최선을 다하는 청년들을 위해서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이수연 엘리사벳 / 청년키움식당 평택점 대표>
"제가 여기 매니지먼트를 맡고 있지만 창업을 하게 됐을 경우에 지속적인 관리와 관심을 갖고 응원을 해주고 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혼자가 아니고 굉장히 청년 키움 식당에서 운영을 했던 경험이 자랑스러운 하나가 될 수 있도록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청년들이 열정을 갖고 만든 초밥이 지역에서 소문이 나며 ''청년키움 식당 평택점''은 많은 응원과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한성빈 / 청년키움식당 이용객>
"전문 일식집이라고 해도 될 만큼 굉장히 맛있고요.. 아마 제 또래 분들이 이렇게 하시는 거로 알고 있는데 그렇게 한다는 생각이 안들 정도로…"

제 2의 ‘백종원’을 꿈꾸는 청년들은 희망과 용기를 갖고 외식 창업 성공에 도전합니다.

"초밥이 가장 맛있는 집, 청년키움식당에서 여러분의 꿈을 펼쳐보세요."

평택점은 지역에서 생산된 원재료로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할 뿐 아니라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김성훈 / 평택시로컬푸드재단 센터장>
"지역 먹거리를 지역에서 소비할 수 있는 유통기반이 다져진다면 지역 내에서 일자리들이 많이 창출되고, 지역 내에서 떠나가는 사람들이
줄어들게 되고 오히려 지역으로 들어오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되고 지역 경제는 활성화되고 …"

''청년키움식당 평택점''은 농식품부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를 통해 공모한 외식창업 사업으로 ''평택시로컬푸드재단과‘한국식문화디자인협회’가
공동으로 운영합니다.

CPBC 남창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