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뉴스

7/7(수) - <2> 숭고한 열정 담아내다···다큐멘터리 「한국인 김대건」

재생 시간 : 02:34|2021-07-07|VIEW : 191

제목 : 숭고한 열정 담아내다···다큐멘터리 「한국인 김대건」[앵커] 성 김대건 신부가 순교하기 전 사목을 위해 넘나들었던 길에서는 어떤 일이 있었을까요.성 김대건 신부의 서한을 중심으로 성인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다큐멘터리가 제작됐습니다.수원교구 미리내성지가 제작한 다큐멘터리 「한국인 김대건(The Passion)」입니다.전은지 기자가 소개합니다...
제목 : 숭고한 열정 담아내다···다큐멘터리 「한국인 김대건」

[앵커] 성 김대건 신부가 순교하기 전 사목을 위해 넘나들었던 길에서는 어떤 일이 있었을까요.

성 김대건 신부의 서한을 중심으로 성인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다큐멘터리가 제작됐습니다.

수원교구 미리내성지가 제작한 다큐멘터리 「한국인 김대건(The Passion)」입니다.

전은지 기자가 소개합니다.

[기자] 짧은 생을 살면서도 하느님과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열정을 바쳤던 성 김대건 신부.

성 김대건 신부의 탄생부터 순교까지 삶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순교 영성을 묵상할 수 있는 다큐멘터리가 지난 주일 공개됐습니다.

수원교구 미리내성지가 제작한 다큐멘터리 「한국인 김대건(The Passion)」입니다.

성 김대건 신부 탄생 200주년 희년을 기념하고, 한국 성직자들의 수호자 성 김대건 안드레아 사제 순교자 기념일을 맞아 제작됐습니다.

다큐멘터리 「한국인 김대건(The Passion)」은 성 김대건 신부가 남긴 서한 21편을 바탕으로 재구성됐습니다.

개척자이자 시대의 선각자, 조선과 신자들을 위해 희생했던 헌신적인 모습 등 김 신부가 삶에서 보인 다양한 열정을 그렸습니다.

그 과정에서 김 신부가 느꼈을 고뇌도 생생히 표현됐습니다.

<이용호 신부 / 대전교구 솔뫼성지 주임>
“조선의 유교사회 안에서의 충효사상은 한편으로는 어떤 통치 이념이자 통치 철학이었죠. 그런데 이 충애사상이 신앙관하고는 부딪히게 됩니다. 그리스도인들은 바로 최고로 충성스럽게 해야 될 주군은 바로 하느님이셨죠.”

지도를 따라 펼쳐지는 성 김대건 신부의 사목 경로와 그 안에 담긴 숨은 이야기는 많은 감동을 자아냅니다.

<김길수 요한 사도 / 전 대구가톨릭대 교수, 순교자현양회 자문위원>
“김대건 신부님이 또 기지를 발휘해서 그 배를 영국 군함사이에 집어 넣어요. 그때 마침 고틀랑이라는 프랑스 신부님이 영국 군함에 성사 주러 왔다가 이 소리를 듣고 음식 하고 갖다 주니까 그 사람들이 처음에 배가 너무 고파서 허겁지겁 먹다가 “우리가 신자인데요. 성사보고 싶습니다.” 날이 새도록 성사를 주고, 미사 봉헌하면서 고틀랑이 그러죠. “이렇게 보람되고 감동을 느낀 적이 없다….”

교회 역사 전문가들의 증언은 물론 두봉 주교와 김하종 신부도 등 사제들의 묵상도 담겼습니다.

이번 작품을 연출한 박정미 감독은 “하느님과 교회, 조선과 교우를 위해 모든 삶을 내던진 김대건 신부의 숭고한 열정을 표현하고자 했다”고 말했습니다.

다큐멘터리 「한국인 김대건(The Passion)」은 천주교 수원교구 유튜브 채널에서 볼 수 있습니다.

CPBC 전은지입니다.